본문 바로가기
음악 - 예술 - 공연

[음악]애니메이션 "건드레스" (Gundress) 주제곡 "Patron!" - 베이비복스

by 만술[ME] 2009. 6. 5.
예전 포스팅에서 베이비복스의 음악에 대해 제법 상세하게 다룬적이 있습니다. 어제 예전 포스팅들을 정리하면서 그 포스팅을 "발행" 했는데 무려 6천회가 넘어가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디비디바비디부"에 관한 포스팅으로 과열된 방문자 증가를 보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베이비복스에 관한 포스팅으로 방문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의 대부분의 포스팅에는 관심이 없을 것이 분명하므로 이 열기도 며칠 안가 다시 정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무튼 방문자 증가에 고무되어 오랫만에 다시금 베이비복스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애니메이션 애호가들에게는 최고의 괴작으로 꼽히는 영화중에 "건드레스"(Gundress)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무려 "공각기동대"의 시로 마사무네가 원화제작에 참여 하는 등 한일합작 애니메이션의 최고봉이 될 것이라 기대를 모았던 작품인데, 결과는 거의 일본 사기단에 한국의 자본이 사기를 당한 수준이었습니다. 돈을 주고 보라고 해도 시간이 아까울 정도의 작품이라 하니 말 다했죠.


이 "건드레스"는 남성성을 상징하는 gun과 여성성을 상징하는 dress를 합쳐서 만든 제목이라 하는데, 제목부터 매우 오타쿠적입니다. 한국어 더빙판의 주제가는 베이비복스가 불렀는데 영화의 주인공이 여성 5인조인 것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주인공이 다섯이라 베이비복스를 섭외한 것인지, 아니면 베이비복스 오타쿠가 기획해서 그녀들을 캐릭터화한 것인지는 알수 없지만 그녀들이 홍보활동에 참여하면서 극중 캐릭터와 1대1 매치를 했던건 사실입니다. (이사실 때문에 그 많은 만류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구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니 저도 약간 오타쿠적인 듯) 그녀들이 영화 더빙에도 참여했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사실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건드레스"의 주제곡인 "Patron!"은 베이비복스의 4집 "Why"에 들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녀들의 앨범중 가장 좋아하는 앨범중 하나죠. (요즘 베이비복스 "리브"가 장사가 안된다고 "리브"를 떼고 장사하던데 그러면 그녀들의 새 앨범은 8집 또는 9집이 되어야지 2집이라 하는 이유는 뭔지... 지적 소유권이야 소속사에 있다고는 해도 아티스트의 점유권도 어느정도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링크를 통해 들어보시면 알겠지만 이 주제곡 "Patron!"은 다소 충격적입니다. 하지만 참고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노래자체와 그녀들의 호흡은 참 좋은데 문제는 편곡이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아무리 애니메이션 주제가라 해도 초등학생용 주제가스러운 편곡을 한 편곡자의 센스가 대단합니다. 더구나 "건드레스"는 성인용 애니였는데 말이죠. 아마 제작사쪽에서 일본에 돈 퍼다 나르느라 편곡자에게 충분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건 아닌지...^^ 성인 취향의 감각과 함께 황당한 편곡이 짬뽕이 되어 있어 도대체 종잡을 수 없더군요. 그럼에도 곡자체와 노래는 훌륭합니다. 듣다보면 베이비복스가 참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소화해 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베이비복스의 앨범들을 듣다보면 의외로 히트는 못했지만 감춰진 "명곡"들이 제법 많습니다. "Patron!" 처럼 편곡으로, 그리고 영화의 퀄러티 때문에 저주를 받은 곡도 있구요. 솔직히 제가 베이비복스에 대한 "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곡이 좋은곡으로 들리는건지, 아니면 제 생각대로 정말 편곡만 문제인 것인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한번 들어보시고 판단해 주세요.^^ (다시한번 들어 보실 수 있는 링크)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