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게임 - 취미생활

[독서]마켓 리더의 조건 (Will & Vision)

by 만술[ME] 2005. 6. 21.
이전 포스트에서 철이 들었는지 업무관련 책들이 재미있게 읽혀진다는 이야기를 드린 바 있는데, 이번에는 경영학 관련 서적소개 제 2탄으로 "마켓 리더의 조건"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마켓 리더의 조건"은 제러드 텔리스와 피터 골더가 쓴 책으로 2001년HBR리뷰 선정 최고의 책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국역본 책 표지를 보면 전에 소개드린 "Goodto Great와 함께 전세계 초우량 기업들이 선택한 화제의 책"이라 되어 있어묘한 우연이란 생각이 듭니다.
책의 원제는 Will and Vision : How Latecomers Grow to Dominate Markets인데 책의 주제를 제목이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흔히 마케팅에서 이야기하는 시장에 처음 진입한 기업은 그 리더쉽을 쉽게 지킬 수 있고, 때문에 준비 되기 이전이라도먼저 시장에 진입하는게 중요하다는 원리를 경험적 증거자료들을 통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선점하는게 시장의 리더쉽을 장악하기 위한조건이 아니라면, 과연 마켓 리더들의 조건은 무엇인가에 대해,이 책은 책 제목대로 "기업의 비전과 의지"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책을 통해 혁신과 기술개발이 많이 강조되기는 하지만 끈기, 기업주의 자기 희생과 비전의 준수 등의 항목이 강조되는 것을 볼 때, 또 다른 경험적 데이타에 기반한 경영전략서인 "Good to Great"와 일맥 상통하는 점이 있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책의 차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1장 개척자들은 정말 축복받은 것일까
일반화된 상식
척의 이점을 뒷받침해주는 일반 이론들
기존 이론을 뒷받침하는 증거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제1법칙
일반적인 견해의 문제점
제1단계: 시장 지배력 유지 방법
제2장 기업의 역사를 통해 배우기
기업의 역사적 탐구의 이점
안도감이 아닌 통찰력을 위한 정의들
이 책의 계획
제2단계: 시장 개척의 방법
제3장 시장개척자와 관련된 사실들과 지속적인 리더십의 실제 원인
시장개척자에 대한 주요 통계자료
지속적인 시장지배자들
제3단계: 지속적인 리더십
제4장 대량소비시장 구상하기
대량소비시장의 가능성 펼치기
틈새시장 무용론
대량소비시장에 맞는 가격 구상하기
대량소비시장의 경제성 활용하기
대량소비시장의 문을 여는 가격과 품질
제4단계: 대량소비시장 공략
제5장 비전이 갖고 있는 특별한 가치
다른 사람은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C학점짜리 비전?
과거에 의존하기 : 웹의 비전
의문점
제5단계: 비전으로 시장 공략
제6장 모든 역경을 딛고 살아남기
순진한 끈기
‘수준 낮은’ 혁신을 위한 끈기
끈기로의 긴 여행
비전은 어떻게 끈기를 이끌어내는가
끈기 있는 비전가의 ‘행운’
얼마나 오랫동안 견딜 수 있을까
제6단계: 끈기로 시장 공략
제7장 부단한 혁신의 필요성
자기 만족과 오만함으로 인한 침체
선도 브랜드 잠식하기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피드백 루프
혁신에 대한 신속한 대응
기술 혁신의 순환
제7단계: 기술 혁신
제8장 기술 혁신을 위한 조직 만들기
관료주의 틀을 깨는 혁신
적대적이면서 협력적인 환경에서의 혁신
인재가 혁신을 일으키는 방법
혁신으로 살아남기
혁신적인 조직 만들기
제8단계: 조직 구성
제9장 금융자산의 조성과 헌신
실패할 뻔했던 큰 투기
회사 소유주가 금융 긴축에서 살아남기
자금 확보를 위한 경쟁
완벽한 서비스를 위해 수익 포기하기
실제적인 자산 헌신
제9단계: 자산 조성
제10장 자산 레버리지 실행하기
온라인 트레이딩을 장악하기 위해 현재 입지를 희생하기
영역 싸움에서의 자산 낭비
미래의 이익을 위한 현재 투자의 희생
자율성 vs 관료주의
자산의 장점과 단점
제10단계: 자산 레버리지 구축
제11장 새로운 명제에 대한 평가
시장점유율의 지속성은 어떻게 된 것인가
조사결과를 어떻게 일반화할 것인가
지속적인 리더십의 다섯 가지 원인은 서로 관련이 있을까
중간자들은 지속적인 리더십의 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시장 진입 초기에 아주 잠깐 리더십을 누렸던 개척자는 시장 개척으로 인해 충분한 혜택을 누리는가
시장지배력보다 수익에 초점을 맞춘다면 결론은 변할 것인가
규제는 필요한가
회사는 일찍 또는 제일 먼저 시장에 진입하기보다는 나중에 진입해야 하는 건 아닐까
제가 읽어 본 바로는 대부분의 부분에서 번역은 매끄러운 편이며, 읽는 진행 속도도 술술 읽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종사하고 있는 사업분야에 따라 사례들이 마음에 와닿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제가 일하고 있는 분야가 항상이 모든 이론과 사례가제조업에 국한 된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질문에 노출되곤 한답니다) 의지와 비전이 얼마나 기업에게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사례들이란 점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결국 리더쉽이 중요하죠^^.)
하드커버 양장본인 책 가격은 15,000원으로 35,000원이 넘어가는 원서에 비해 매우 저렴합니다.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