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 카메라 - IT

[기타장비]노출계 Sekonic L-758D

by 만술[ME] 2007. 3. 5.
일반적인 경우의 사진이라면 카메라에 달린 노출계를 믿고 그것에 머리로 그림을 그리면서 찍기전에 적절한 노출보정을 하는 편입니다만, 집에 조명장비를 들이고 스튜디오 흉내를 내게 되면서 부터는 카메라의 노출계로는 (TTL을 지원하지 않는) 순간광의 정확한 노출값을 잴 수 없고 디지탈의 장점을 이용한 트라이얼 & 에러을 사용하지만 아무리 LCD보다 히스토그램을 이용해도 이런방식이 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결국은 별도의 입사식 노출계를 이용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아무리 디지탈이 좋아져서웬만한 노출 정도야 쉽게 보정이 된다고는 하지만RAW 데이터 자체가 정확한 노출인 것과 보정을 통해 정확해지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죠. 이런 후보정에서는노출 보다는 화이트밸런스 잡는게 더 쉽죠.

이리저리 노출계를 알아보던 중 마침 우연찮은 기회에 세코닉에서 새롭게 발매한 L-758D를 손에 넣게 되었습니다. 국내 판매가를 생각하면 엔트리급의 DSLR 한대 값에 노출계를 장만한다는게 좀 낭비 같습니다만 사진이란게 결국 노출의 과학과 창조적으로 세상을 보는 눈의 결합이란 점에서 경험도 속일 수 있는 그 노출을 정확하게 잡아주는 노출계란게 사진생활에 있어서 꼭 필요한 물건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세코닉의 기존 제품인 L-558에 대응하는 신제품인 L-758D는 끝에 붙은 D자가 암시하듯 디지탈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와 USB로 연동해서 카메라 3대까지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죠. 즉, 각 디지탈 카메라 마다 기본적인 커브값이 다르고, 다이내믹 레인지와 클리핑 포인트가다르기에 이런 것을 노출계가 알아서 노출값에 참고할 수 있다면 더 좋을 바가 없는 것이죠. 물론, 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되구요.

보시는 것처럼 모양은 기존의 L-558과 거의 같습니다.노출계 같이 단순한 일만 하는 제품이 크게 다른 모양을 취하기 쉽지 않죠. 당연하지만 입사식과 반사식으로 사용가능하며, 반사식의 경우 1도 범위의 스팟 측광을 지원합니다.사실 일반적인 용도에서는반값이지만 할일은 다하는 L-308S정도면 되겠지만,반사식의 경우에 조리개 우선 모드를 지원 안한다는 점이 좀 아쉬워서 (물론 뽀대도 한몫했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힘듭니다만...^^) L-758D까지 가게 되었습니다.어차피 대부분의 경우 노출계 달린 카메라를 사용하므로 반사식으로 노출계 쓸일은 거의 없으니 노출계 쓰실려면 그냥 저렴하게 쓰세요^^.

이 노출계로 노출계와 기존의 엘린크롬 D-Lite4를 동시에 테스트하고자 조명의 파워를 올려가면서 노출값을 테스트 했습니다. 정확하게 1스탑씩의 노출값을 잡아내더군요. 조명도 정확하고 노출계도 정확하거나, 둘다 부정확 하거나... 아무튼 일관성이 있습니다.^^

조작에 있어서 조그셔틀과 몇개의 버튼, 그리고 그 조합으로모든 기능을 하기에 조작성이 뛰어납니다. 사실 노출계라는게 사용하기 어려운 물건도 아니죠.ISO는 두개를 지정해 둘 수 있는데 예를 들어 D1X는 최소값이 125므로 1번에 125, D70은 200이 최소값이므로 2번은 200으로 지정해서 쓸 수 있습니다만, 크게 의미는 없고, 스튜디오 같은 곳에서 폴라로이드로확인할 때 요긴할 수도 있겠네요.

카메라마다 별도의 프로파일링 자료를 업로드 할 수 있을 정도이니까 노출계로서 할 수 있는 짓은 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중으로 노출을 해서 평균값도 잡아주고, 카메라의 노출계로는상상할 수 없는 30분까지의 셔터속도를 지원합니다. 스팟 측광 영역에서도니콘의 자랑하는 스팟측광도 무안하게 만들죠.

예전 마케팅쪽 일을 할 때 광고사진 촬영 스튜디오에서 어시스트들을 시켜노출계 찍어 보면서 카메라를 조작하시던작가님들을 보면서 신기해 했었는데, 어느덧 저도 집에 조명을 들여 놓고 노출계를 찍어보는 신세(?)가 됬습니다.^^
야외에서 주로 사진을 찍으신다면 노출계는 사실상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허나~ 실내에서 사진을 하시거나, 집에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제품촬영이나 아기 촬영을 하신다면 좀 저렴한 노출계 하나쯤 구비해 두시면사진이 달라질듯합니다.아마 L-758D까지는 전혀 필요없고, L-308S정도면 충분하고도 남겠죠.

MF[ME]

*이미지는 세코닉사의 공식 이미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