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 이야기

[오디오]국산 SACD 플레이어의 시대가 열리나?

by 만술[ME] 2005. 6. 14.
그간 SACD플레이어의 시장은 ①일본 등지의 가전 회사에서 내놓는 DVD플레이어의 부속기능으로서의 SACD 플레이어와 ②유럽 및 미국 등지의 오디오 전문업체에서 내놓는전문 하이파이 제품으로서의 SACD 플레이어로 대별될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DVD 플레이어의 부속기능으로서의 SACD 플레이어는 진정한 의미로서 오디오파일들에게 어필하지는 못했고, 유명 브랜드의 SACD 플레이어들은 그 기술과 메카니즘의원천을 생각할 때 지나치게고가인게 사실이었죠. 왜냐하면 결국 대부분의 특성상 SACD 플레이어의 메카니즘은 (골드문트의 제품들까지도) 파이오니어의 DVD 플레이어 메카니즘을 기반으로 오디오 아날로그부나 전원부를 개조한 것에 불과했고, 소니 999es가 1700불을 투자해 아날로그부와 전원부를 업그레이드 하면 레퍼런스급으로 둔갑하는 현실에서 볼 때 소위 "브랜드값" 또는 튜닝 값이 지나치지 않나하는 생각이 드는게 사실이었습니다.

허나, CD와는 달리 SACD 플레이어를 위한 메카니즘만을 따로 공급하는 경우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기에달리 대안도 없었죠. 그렇다고 다른 대안을 택한 에소테릭의X-01 같은 제품을 생각하자니 가격이 너무 높아지구요.
최근필립스에서 CD와 같이 SACD 모듈을 판매하기 시작함에 따라 국내 업체들도 본격적으로 오디오 파일용 SACD플레이어를 제작하기 시작할 듯합니다. (필립스에서는 각 업체에 자신들의 모듈을 샘플로 제공했다고 합니다)

△필립스의 SACD 플레이어 모듈 (사운드포럼 홈페이지에서...)

SACD 모듈은 기존 CD 모듈하고는 이야기가 전혀 다릅니다. 위 모듈들의 구성을 보면 아시겠지만전원부 프로세스부, 아날로그부 등이 셑트로 되어 있고 이 옵션은 모든 업체가 받아들여야할 필수조건인 이상SACD 플레이어 전장은 CD 플레이어의 것과는 전혀 다른 형태라 하겠습니다.

이 전쟁에 국산으로 매우 높은 인지도를 지닌 에이프릴뮤직에서 이 모듈을 이용한 SACD 플레이어 두종에 대한 공동구매를 시작했습니다. 오디오 전용의 끝장 버전과 DVD 비디오를 포함하는 보급형 버전인데 끝장버전인 SA10 Signiture는 Esoteric X-01,Lindemann 820 같은 초고가레퍼런스 SACD플레이어들과 경쟁을 희망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물론 가격은 이런 초고가 기종과는 상대가 안되는 245만원이죠.

SV100이라 명명된 보급형 기종은 145만원으로 가격으로는 조금 고급형 DVD 플레이어를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다만 비디오 아웃이 컴포넌트와 S-비디오 정도만되는 것이비디오 플레이어의흐름을 생각하면 아쉽군요.

이런 에이프릴의 움직임과 맞물려서 요즘 이상하게 에이프릴과 겹치는 공구들을 진행하는 (특별한 의도는 서로 없는 듯합니다만 아이스파워 등이 겹쳤죠) 사운드포럼 역시 같은 모듈을 이용해서 SACD 플레이어를 준비중이라 합니다. 아날로그 모디파이에 있어서는 부품이나 실력면에서 끝장을 지향하는 사운드포럼임을 생각할 때 기대 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죠. 아직 공구에 대한 계획이나 스펙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에이프릴의 끝장버전과 경쟁적인 가격선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결국 지금의 소스기기를 업그레이드 한다고 했을 때 생각하고 있던 X-03(X-01에서 멀티부분을 제외하고 2채널로 다운한 제품)이나 999es의 아날로그부 개조외에도 두개의 옵션이 더 생긴 샘입니다.

MF[ME]

*에이프릴 뮤직 :
www.aprilmusic.co.kr
*사운드포럼 : www.soundforum.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