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 이야기

[오디오]흑단블록 이야기

by 만술[ME] 2005. 1. 12.
예전에 신목(神木)에 대해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신목은 엠핑고라는 흑단의 한 종류로 만들어진 원형의 나무블록인데 이 블록을 오디오 장비에 올려 놓음으로써 음질을 변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말도 안되는 것 같은 신목의 원리는 모든 물체는 특유의 공진을 지니고 있는데 신목을 올림으로써 그 종진에 좋은 특성을 부여해서 음질 개선의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 용도는 스피커, 앰프, 플레이어 등의 윗부분에 올려 놓거나 룸 튜닝을 위해 벽이나 천정 등에 붙일 수 있습니다.


윗 사진은 토템 윈드 스피커의 윗부분에 신목을 올려 놓고, 트위터 밑에 작은 신목을 붙임으로써 전체적인 소리를 풍부하게 하고 고역을 순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튜닝을 했던 모습입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었냐구요? 솔직히 "변화"는 있었습니다. 헌데 이 효과가 긍정적인지 아닌지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고 듣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것이죠.

이 신목은 재질이 엠핑고 단일 재질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었고, 엠핑고 중에서도 선별된 것이라 하며, 붙이기 위한 양면 테입조차 특수재질이라는 "전설"이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고가로 판매되었습니다. 큰 원반 하나에 몇십만원씩 했죠.

이렇게 비싼 신목이 제법 인기를 끌자 아기자기한 튜닝용아이템으로 재미를 보고 있는 리버맨 오디오에서 흑단을 이용한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신목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는흑단 블록이었죠. 원리와 사용법은 같은데 모양만 4각형 블록이었고 흑단중 신목과 같은 엠핑고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암튼... 이 흑단을 이용한 블록은 신목에 비하면 정말 싼 가격에 공급되었고 리버맨 오디오의 경우 신망을 얻고 있는 업체인 관계로 꽤 잘 팔렸던 것 같습니다.

이러던 중 며칠전 모 동호회에서 흑단블록을 싸게 구할 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가 떳습니다.그냥 가구 등을 제작해서 파는 공방의 홈페이지였죠.헌데 인터넷의 힘은 정말 놀라와서 그 공방의 홈페이지는 흑단블록 주문으로 난리가 났답니다. 게시판에는 흑단블록 주문 게시물로 페이지가 계속 넘어갈 정도죠.


이 공방에서 파는 블록은 부빙가, 애쉬, 흑단 등 다양한 재질인데 애들 장난감으로 쓰거나 기타 화분을 받친다든지에 쓰라고 만든 것 처럼 보입니다.^^ 가격은 상상할 수 없게 저렴해서 소형(4*4*2cm)는 4천원, 대형(6*6*3cm)은 9천원입니다. 물론 공방인 관계로 하이엔드 오디오 악세사리 처럼 나무재질의 역사까지 추적되지는 않고, 그냥 흑단중 선별된 것들을 이용해 제작된 것이지만 신목에 비하면 정말 공짜나 다름없죠.

혹시 신목이 어떤지 궁금하시면 속는샘치고 써보시고 애들 장난감으로 주셔도 될 듯합니다.^^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