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 카메라 - IT

[기타장비]니콘 전자식 릴리즈 MC-36

by 만술[ME] 2006. 10. 11.
오늘 소개해드릴 장비는 니콘의 전자식 릴리즈인 MC-36입니다.


니콘의 SLR, DSLR에 사용되는 릴리즈나 리모콘은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한데,제가 사용하는카메라중FM2와 F80S는 일반 케이블 릴리즈를, D70은 리모콘을, F6는 10핀 짜리 전자식 릴리즈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사용하는 릴리즈도 세종류나 되죠.

많은 릴리즈중에서 가장 럭셔리한 버전이라 생각되는 MC-36은 10핀을 사용하는 종류라면 호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6, F5, D2X, D200 등에 사용 가능하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니콘의 10핀 릴리즈는 MC-30과 MC-20입니다. 이중 MC-30은 단순히 릴리즈 기능만을 가지고 있고, MC-20은 타이머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D200출시와 함께 발매된 MC-36은 우선 디자인이 많이 달라졌고, 기능이 더 복잡하고 다양해졌습니다.

모양으로 보면 우선 기존 릴리즈들에 비해 많이 커졌고(본체 길이가 15.5cm나 됩니다), 배터리를 AAA 두개를 넣어야 하는 관계로 많이 무거워 졌습니다. 물론, 덕분에 외형은 릴리즈로서는극강의 뽀대를 자랑합니다.

주요기능은 릴리즈의 기능외에 타이머, 인터벌 촬영등을 초단위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중 벌브 촬영시 별도의 초시계 없이 노출시간을 카운트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요긴하다고 하겠죠. 물론, 이런 기능은 MC-20에서도 제공됩니다만, MC-36의 기능이 좀 더 강력하기는 합니다.

다만... 가격이 문제인데 전 MC-36 쓰면 평생 릴리즈 다시 살 일 없다는 자기 합리화를 통해 제법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써본 소감이요? 릴리즈가 그게 그거죠...ㅋㅋㅋ

릴리즈의 끝장 버전을 원하시면 MC-36을 한번 고려해 보시길~

MF[ME]

*이미지는 공식 이미지이며 당연히 권리는 해장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