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게임 - 취미생활

[독서]바우돌리노의 인물들 1 - 바우돌리노, 니케타스, 시인

by 만술[ME] 2013. 4. 18.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대로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바우돌리노"의 인물 이야기입니다.


[바우돌리노]


에코가 만들어낸 인물입니다. 책을 읽으면 누구나 알수 있죠. 그의 삶에 대해서는 소설 그 자체니까 읽으시면 됩니다. 무척 재미 있게 쓴 책이니 추천합니다. 끝.


[니케타스 코니아테스 (Niketas Choniates)]


바우돌리노와 만나 그로부터 믿을 수 없는 바우돌리노의 삶을 듣게 되는 니케타스는 역사상의 실존 인물입니다. “바우돌리노”에 나오는 것 처럼 역사가로서 동로마제국의 역사를 저술했습니다. “바우돌리노”에 기술된 대로 니케타스는 콘스탄티노플 약탈 당시 부인은 만삭이었고, 거의 죽을 뻔 했으나 어렵게 콘스탄티노플을 탈출 할 수 있었습니다. 니케타스의 기록에 의하면 그는 베네치아인의 도움으로 탈출했습니다. “바우돌리노”에서는 니케타스가 바우돌리노라는 존재를 역사에서 지우기 위해 바우돌리노의 제노바인 친구들에게 도움을 받은 사실을 그가 쓴 역사책에는 베네치아인에 의해 도움을 받은 것으로 바꾸는 것으로 나옵니다. 니케타스는 또한 “바우돌리노”에 나와 있는 대로 콘스탄티노플을 베네치아인 (소설에 의하면 제노바인)의 포로로 위장하여 탈출 후 셀림브리아에 머물렀습니다.      



이밖에도 “바우돌리노” 처음에 나오는 콘스탄티노플의 성소피아 성당 약탈장면(이 장면에서 바우돌리노와 니케타스가 처음 만나죠)에서 묘사된 십자군들이 말과 노새를 끌고 들어가 약탈을 했다든지, 매춘부를 대주교의 의자에 앉혀 음탕한 노래를 부르게 했다던지 하는 장면은 모두 니케타스의 책에서 묘사됬던 장면입니다.


따라서 소설에 나오는 니케타스에 대한 이야기들은 모두 역사적 사실입니다. 다만 소설에서 언급된 것처럼 니케타스가 전하는 이야기에는 바우돌리노의 존재 및 그와 연관된 이야기들이 빠졌을 뿐이죠. 


[시인 (The poet)]


“시인”은 실존 인물인 “대시인”(Archpoet)입니다. 바우돌리노의 친구는 아니었겠지만 시인은 실존인물입니다. 단지 그의 시들만 남아 있고 실제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죠. “바우돌리노”에서도 그렇기 때문에 그냥 시인이라고만 불려집니다., 에코는 시인이 본명, 삶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점을 노려 “바우돌리노”에서 “시인”이라고만 묘사하면서 사실 그의 시는 바우돌리노가 써준거란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기록에 의하면 시인은 “바우돌리노”에서와 같이 라이날트 대주교에 봉사했고 소설에 나온 것처럼 프레드리히 1세의 측근중 하나로 추정되며 대시인(Archpoet)이라는 별명은 라이날트 대주교(Archbishop)와의 연관에서 비롯 된 듯하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의 본명이 잊혀지게 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기록상으로 시인의 활동은 라이날트 대주교의 생존기와 겹칩니다. 주목할만한 일은 라이날트 대주교의 사후에는 남긴 시가 없다는 것인데, “바우돌리노”에서는 더 이상 시인이 빌붙어 먹을데가 없으니 바우돌리노가 시인에게 시를 공급해주기를 멈추었기 때문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후원자인 라이날트가 죽었으니 그럴 필요가 없어졌고, 시인은 바우돌리노와 이런 저런 모험을 하게 되니 바우돌리노가 대신 시를 쓸 이유도 없죠. 


“바우돌리노”에서는 전해지는 “시인”의 실제 시들을 이용했습니다.  


에코의 “바우돌리노”가 매력적인게 이렇게 정체가 불분명한 사람의 업적은 바우돌리노의 업적으로 슬쩍 돌려버리지만 이미 사실로 확립되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프레드리히1세의 죽음이 역사상으로도 의문점이 약간이나마 없지 않았다면 바우돌리노와 그 일당들이 죽음에 연관되게 쓰지 않았을 것이란 겁니다. 일부 비슷한 소설이나 드라마, 영화들이 실존인물의 확실한 업적까지 도둑질해서 가상의 인물에 넘겨주는 것과는 다르죠. 


오늘은 여기까지.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