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Wonderful Life

김정일 사망을 보면서 몇가지 생각

by 만술[ME] 2011. 12. 19.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습니다. 저 같은 세대에게는 김일성 - 김정일 부자는 제법 친숙한 이름입니다. 돼지나 늑대로 그려서 때려잡자는 포스터도 많이 그려봤으니까요. 당시 대표적인 표어가 "쳐부수자 공산당, 때려잡자 김일성"이었죠. 아무튼 이제 김일성, 김정일 부자 모두 이세상 사람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김정일의 사망 소식을 보며 문득 들었던 생각들입니다.

①김정일 국방위원장 정도의 위치에 있어도 "과로사"로 죽는다는 사실. 저나 하찮은 인간들은 좀 더 열심히 일해야 겠습니다. 먹고살기 힘들 다면서도 먹고살 것 다 챙겨두신 분 보다 덜 열심히 일하는 듯.ㅋ "그분"께서 쉬엄쉬엄, 아니 아무일도 안하시는게 다 이유가 있습니다.

②대를 물려 정권을 잡으면 천하의 독재자에 나쁜 넘이 되지만, 대를 물려 경영권을 잡으면 기업가 집안이 되는 이상한 세상입니다.

③어릴적 북한 하면 모든 인민이 평등하다고 하지만 소수의 집권층만 배를 불리는 나라, 그러면서도 각종 언론을 통제해서 인민들에게 진실을 알려주지 않는 나라, 소수 집권층에 반하는 발언을 하거나 행동을 하면 괴롭히고 잡아가고 하면서 결국은 체제에 순응하거나 폐인이 되게 만드는 나라라고 배웠는데... 지금 여러분이 사는 나라는?


MF[ME]

*사진은 여러모로 좀 죄송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