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 예술 - 공연

[음악]DVD-A의 역습 : DualDisc Hybrid

by 만술[ME] 2004. 6. 15.

CD를 대체할 차세대 음반 매체를 놓고 소니-필립스 진영의 SACD와 워너등의 진영의 DVD-A가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사용자들 사이에도 많은 논쟁이 있는 것은 잘알려져 있는 일입니다.



최근까지는 테크니컬한 데이타쪽에서 DVD-A의 공세가 강했지만 실제 시장에서의 음반량과 판매량에서는 솔직히 SACD가 월등했었습니다. 또한 SACD는 한장의 디스크에 SACD 멀티채널(일반적으로 5.1채널), SACD 스테레오, 그리고일반CD정보까지 담은 하이브리드 SACD를 내놓아서 기존 CD에서 차세대 미디어로의전이에 있어 우월한 지위를 점하고 있었습니다.


DVD-A쪽은 플립 디스크 같은 방법을 내놓았지만 한장에 모든 정보가 담기는 하이브리드 SACD에 비해 편의성은 떨어졌죠. 헌데 DVD-A진영의 역습이라할 내용이 결정되었습니다. 바로 듀얼디스크 하이브리드죠. DVD-A 측에서 내놓은 하이브리드 SACD의 대안인 듀얼디스크 하이브리드는 한장의 디스크에 앞면은 DVD-A의 정보(멀티 및 스테레오)를 담고 뒷면에 일반 CD 정보를 담는 것입니다.


기존에 이런 듀얼디스크 방식이 문제시된 이유는 우선 이런 방식을 취하면 두께가 두꺼워져 기존의 플레이어들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죠. 현재의 포맷도 기존 DVD 비디오 디스크 보다는 두껍지만 1.48mm로1.5mm를 넘으면 안된다는 DVD 디스크 규정이 준수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끝에 DVD Forum에 의해 인증된 듀얼디스크 DVD-A의 등장으로 많은 소프트들이 새로운 포맷으로 전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DVD-A는 SACD에 비해 일반 PCM녹음의 전이에 유리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SACD와의재대결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거 조만간 SACD만 지원되는 지금의 Sony DVDP-NS999ES를 모든 포맷이 지원되는 에소테릭 DV-50이나그 아래급정도의 유니버셜 플레이어로변경해야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