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 예술 - 공연

[음악]RIP 마우리치오 폴리니 (Maurizio Pollini, 1942~2024)

by 만술[ME] 2024. 3. 25.

LP를 즐겨 듣던 시절부터 늘 함께 해왔던 연주자들이 하나하나 떠나는 것을 지켜보면서 새삼 제 나이를 실감하게 됩니다. 떠나는 연주자들이 너무 많아 혼자서 한두 장 음반을 골라 듣는 것으로 추억하곤 했지만, 폴리니의 경우에는 뭔가 조금 더 추모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두 가지를 하기로 했습니다. (폴리니에 대해서는 그냥 검색을 하시면 아실 수 있으니 생략합니다)

 

하나는 2001년 DG에서 그의 녹음들을 모아 12장+보너스 1장의 박스로 구성한 <마우리치오 폴리니 에디션>을 들으며 그의 음악을 추억하는 것입니다. 요즘 추세에 맞는 <전집 + 종이슬리브 오리지널 커버> 박스는 2016년 55 CDs + 3 DVDs로 나온 DG전집입니다만, 제가 가지고 있는 음반으로는 이게 최선일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이 2001년 에디션을 내면서 한 브라이스 모리슨과 나눈 인터뷰가 2002년 2월 <그래모폰>에 게재되었는데, 그 인터뷰 전문을 번역해서 블로그에 올릴까 합니다. 영어를 그냥 읽고 이해하는 것과 그것을 적절한 우리말로 번역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기에 (누가 돈을 준다면 얼른 뚝딱 작업해서 올리겠지만) 언제 올리게 될지는 모르고 또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블로그에 올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아무튼 작은 추모를 위한 지금의 계획은 그 인터뷰를 올리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