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 예술 - 공연

[음악]Furtwler Anniversary Tribute

by 만술[ME] 2004. 5. 14.


오늘도 아직 발매 되지는 않았지만 예고된 음반입니다. (6월발매 예정)


제가고등학교 말년부터 대학 졸업 때 까지광적으로 빠져 있었고 지금도 여전히 좋아하는 지휘자인 Furtwangler의 50주기 기념 앰범이 DG에서 Origanal Masters 씨리즈로 발매 예정입니다.


무슨곡이든 그의 연주를 들으면 이 해석이야 말로 유일하고 정당한 해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정도의 카리스마와 위대함을 가지고 있는 - 베를린 필 단원의 증언에 의하면 그냥 그가 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오케스트라의 수준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 Furtwangler의 녹음들은 수없이 발매되고 재발매 되어 왔습니다. 일본에서는 Furtwangler 음반의 재발매만 전문적으로 하는 레이블만도 몇개가 되고요.


DG는CD 초창기의박스?V 이후에 Furtwangler를 단편적으로만 다루어 온 경향이 있는데근래들어 세종류의 박스를 발매하면서 자신들의 카탈록의 부족함을 채워가고 있죠.




위 음반들은 1942년에서 44년까지의 전쟁중의 베를린 필의 연주회 실황을 담은 박스로 1권은 4CD, 2권은 5C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시기는 논란의 여지는 있겠지만 Furtwangler의 음악 인생에 있어하일라이트였던 시기였죠.



이어서 DG에서 Original Masters 시리즈를 내놓으면서 위 두권의 ?V 다음시기인 1944년에서 53년까지의 실황을 여섯장의 CD로 묶어 내놓았습니다.다른 전문 레이블을 통해 가지고 있던 연주들이 상당수 였지만 DG를 통한 공식적 리마스터링과 발매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음반이었습니다. "한정판"이라는 조건이 있었기 때문에 더 마음을 설래게도 했구요. (아직 Original Masters 씨리즈가 언제 절판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발매될 두번째Original Masters 시리즈 Furtwangler 박스는 아직 트랙 구성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1944년에서 54년 까지의 녹음들 중베토벤, 브루크너, 스트라우스, 슈베르트 등 그가 주로 다루던 레퍼토리로 총6장 짜리 박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대충 구성이 짐작은 됩니다)


솔직히 Furtwangler의 연주녹음들을 거의 대부분 이미 가지고 있고, 어떤 녹음에 대해서는 몇종을 가지고 있기 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Anniversary Tribute가 얼마나 제게 어필할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되었건 Furtwangler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