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 카메라 - IT

[기타장비]니콘 ViewNX

by 만술[ME] 2007. 9. 14.
흔히들 니콘의 축복이라 불리우는 것 중에 Nikon Capture (또는 CaptureNX)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RAW로 찍은 사진을 이런 저런 보정을 통해 JPG등으로 변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기능이 막강하고 그 변환 결과가 카메라에서 JPG로 그냥 찍는 것과는 상대가 안될 정도로 품질이 우수하죠.

저도 늘 RAW로 찍기 때문에 곁에 두고 쓰는 프로그램입니다만 꼭 필요한 프로그램임에도 10여만원을 주어야 하는 유료 프로그램이고어지간한 사양의 컴퓨터가 아니면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죠. 때문에 와이프는 특별한 "작품용도"의 사진이 아니면 JPG로 찍곤했고, 저는 찍어 놓은 사진을어쩔때는 몇달이 지나서야 (게으른 심성 탓도 있죠) JPG로 변환하는 일도 있습니다.

물론 니콘에도 기본으로 주는Picture Project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헌데 기능에 있어서나 사용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불편해서 아무도 사용치 않고 다들 니콘 캡쳐를 사용하고 있죠. 아니면 아예 다른 프로그램을 쓰던가요.

이제 더이상은 간단한 일을 위해 니콘 캡쳐를 돌리거나 Picture Project 같은 불편한 프로그램을 쓸 이유가 없을 듯합니다. 이번에 D3와D300을 발표하면서 ViewNX라는 멋진 무료 프로그램을 발표했으니까요.


쉽게 RAW로 찍은 사진을 보고, 관리하고 변환하고 더구나 간단한 화이트밸런스, 노출 등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꺼번에 여러 사진을 변환하는 일도 가능하며, 속도도 제법 만족할만 하더군요. 사실 전에는 찍은 사진들을 하나하나 열어보거나 JPG일괄 변환을 한 뒤, 필요한 사진을 다시 변환해야 했는데, 이제는 JPG로 찍은 사진을 보듯 그냥 ViewNX로 RAW file들을 보면서 필요한 것만 제대로 보정을 거쳐 JPG로 변환하면 될 듯하네요.

여기에 늘어만 가는 사진들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라벨링 기능이 있어 10개의 색상으로 라벨을 붙일 수 있고 등급을 부여해서 중요도에 따른 사진을 관리할 수 있죠. 예를 들면 가족사진은 모두 빨간 라벨을 붙여 놓고 그중에 중요도에 따라 별을 주어 놓으면 나중에 가족사진중 별5개를 부여한 사진만 별도로 뽑아 인화할 수 있는 등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니콘, 수고했다... 그런데 진작 나왔어야지...^^

MF[ME]

*누구나 니콘 이미징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