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Wonderful Life

오늘 부터 제 경력에 몇가지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by 만술[ME] 2021. 12. 24.

최근의 트렌드(?)에 맞춰 제 경력사항을 좀 업데이트하기로 했습니다. <기간>은 이력서를 쓸 시점의 기억력에 따라 자유롭게 변경할 예정이라 정확한 기간은 명기하지 않겠습니다.

 

이미지와 본 포스팅의 내용과는 큰 상관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유니버시티 오브 펜실베니아 도시계획학과 대학원 출강
동국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출강
국제 친환경 빌딩 컨퍼런스(노르웨이 오슬로) 대한민국대표 참가
사회학계의 거장 니클라스 루만 사사
세계적 베스트셀러 <The Macintosh Bible> 공동저자 

 

1. 유펜과 동국대 <출강>은 사실은 <동일한/동시에 발생한 사건>입니다. 동국대 교수님들, 그리고 유펜 교수님과 협업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덕에 진행된, 특강도 아닌 단순 프레젠테이션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동국대 대학원생들과 유펜 대학원생들이 함께 자리하고 있었지, 따로따로 이루어진 강의도 아니었죠. (자세한 내용은 여기 참조)

 

2. 국제 친황경 빌딩 콘퍼런스 건은 A 대학 교수께서 제가 다니던 회사에서 시공한 B 프로젝트를 콘퍼런스에서 한국의 대표 사례로 발표하시기로 했고, 그에 따라 참관 목적으로 콘퍼런스에 참가하게 되었죠. 발표자를 제외하면 이 콘퍼런스는 <누구나 참가비만 내면> 참관할 수 있었던 콘퍼런스입니다. 다만, 제가 <참여했던> <회사의> 프로젝트가 대표 사례로 발표된 바, 당연히 제가 <개인자격으로 한국 대표로 참가한 것>처럼 경력을 적어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3. 재학시절 니클라스 루만이 모교에 방문해서 2시간 정도 특강을 한 적이 있습니다. 5일이 연수경력이 된다면 2시간 정도는 충분히 <사사>를 받은 것으로 적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The Macintosh Bible>은 맥을 쓰는 사람들에게는 꽤 유명한 책이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에디션이 나오곤 했습니다. 맥을 사용하던 저도 매번 나올 때마다 사서 읽곤 했죠. 그러다 제가 발견한 맥 사용 팁을 <독자기고>했고, 놀랍게도 그 기고한 내용이 실렸습니다. 이 책의 특징이 이렇게 매번 새 에디션을 낼 때마다 독자의 의견들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것이었죠. 아무튼 제가 쓴 내용이 책에 실렸으니 충분히 <공동저자>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좀 더 생각을 더듬어보면 더 장황하게 쓸 내용이 많을 듯싶습니다만, 이 정도면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명확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무튼 저도 이 정도는 적어줘야 <공정과 상식>에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MF[ME]   

 

*PS : 앞으로 이 트렌드가 지속되면 인사담당들은 너무 힘들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