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 카메라 - IT

[기타장비]니콘 전자식 릴리즈 MC-36 사용법

by 만술[ME] 2007. 4. 19.
제가 올린 니콘의 럭셔리 유선 릴리즈 MC-36에 대한 포스트를 보고 사용법을 문의하신 분이 있어 메일로만 보내드릴까 하다가 혹시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 싶어 올려봅니다.

MC-36은 보시는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일을 하는 릴리즈 치고는 좀 복잡해 보이죠?^^

[연결방법]

그냥 10핀 릴리즈 연결과 같습니다. 배터리 넣고 (AAA싸이즈 2개) 카메라의 10핀 연결단자에 맞춰 끼우시면 됩니다.참고로 MC-36은 전원을 키고 끄는 기능이 없으니 그냥 액정은 늘 켜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쵤영은 수동 릴리즈로 촬영하는 방법과 타이머를 이용한 방법의 두가지 입니다.

[수동 릴리즈 촬영법]

1. 노출모드, 셔터스피드, 연사모드, 초점모드 등의 제한이 없이 모든 기능을 쓸 수 있고 릴리즈 버튼은 셔터와 같이 반셔터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2. 그냥 셔터로 찍듯 반셔터 잡고 찍으면 됩니다.
3. 누른 상태에서 홀드 방향으로 변환하면 릴리즈 버튼이 홀드 됩니다. (벌브 촬영시)
4. 배터리가 없어도 수동 릴리즈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정은 꺼져 있습니다)

[타이머를 이용한 촬영법]

MC-36의 핵심 기능은 바로 타이머 촬영입니다. 수동 릴리즈법으로 쓰기에는 가격이 좀 과하죠.

1. 카메라는 노출을 M모드, 셔터는 벌브로 맞춥니다.
2. 초점은 MF나 AF-C로, 셔터는 S모드(연사모드 말고)로 맞춥니다.
3. 타이머 설정 버튼(가은데의 SET버튼)을 누릅니다. (액정에서 SET가 점멸합니다)
4. 지연시간, 노광시간, 인터벌을 세팅합니다. 각각의 의미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5. 타이머는 SET버튼 주위의 방향 버튼으로 조정합니다. (상하 : 수치변경 / 좌우 : 항목변경) 아마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6. 모든 설정이 끝나면 SET버튼을 누르면 깜빡이던 SET 표시가 꺼집니다.
7. TIMER START버튼을 누르면 촬영이 시작 됩니다. (액정이 TIMER ACTIVE표시가 뜹니다)
8. 세팅된 대로 촬영을 마치면 끝.

참고로 타이머를 이용한 촬영은 꽃이 개화하는 것을 촬영하거나 망태버섯을 촬영하는등 일정한 간격을 두고 촬영을 해야 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메라에서 셔터 스피드를 설정해서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M이나 S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