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영화]<살인의 추억> DVD를 보고

by 만술[ME] 2003. 11. 17.
"살인의 추억" DVD를 본지는 2주 이상 된 것 같은데 귀차니즘 때문에 이제야 감상기를 써봅니다. 영화가 개봉된지도 꽤 됬고, 영화에 대한 평이나 아야기는 인터넷에 널려있는 상황에서 이렇다 저렇다 할 새로운 이야기도 없을 것 같아서 (솔직히 인터넷 자료는 보지를 않아서 제 생각과 다른지 아닌지도 모르겠습니다) DVD자체에 대한 이야기만 할까 합니다. (DVD자체에 대한 이야기도 여기 저기 많습니다만 잡지에 나온 리뷰는 최종 출시본이 아닌 - 최종본 과는 다른 - QC본을 보고 쓴 내용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이글을 쓰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우선 간략한 스팩부터 이야기 하도록 하죠.

화면 : 1.85 :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
음향 : 돌비 디지탈 5.1 EX / DTS-ES 지원
스페셜 피쳐 : 스탭 / 배우 음성해설, 메이킹 필름, 배우/제작진 인터뷰, 미술 및 프로덕션 디자인, 삭제장면, 음악에 관하여, 보도자료, 스틸 갤러리 등

제가 가지고 있는 버전은 스페셜 에디션인데 (감독 싸인은 없습니다) 인디 씨리즈, 반지의 제왕 확장판을 연상시키는 하드커버 케이스로 되어 있습니다.


안에는 작은 크기의 같은 재질 박스가 있어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그럭저럭 폼나게 디자인 되어 있으며, 색상 등은 "살인의 추억"이라는 영화의 전반적인 컨셉과 어울어 집니다.



스페셜 에디션의 패키지 안에는 더블 킵케이스의 DVD, 스토리 보드집, 엽서, 그리고 필름이 들어 있어 콜렉터들의 충동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보드는 영화의 스토리 보드 전체가 들어 있어 각 장면을 스토리 보드와 비교해 가면서 감독의 의도를 살펴보는 재미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냥 사진찍으려고 아무생각 없이 펼친 페이지인데 영화중 가장 야한(?) 장면인 송강호씨의 정사씬이 나왔네요. 



DVD 자체의 케이스는 더블 킵케이스로 되어 있으며, 속에는 챕터를 알려주는 속지와 필름 다섯컷이 들어 있습니다. 영화와 음성해설은 첫번째 디스크에 담겨져 있고, 나머지 스페셜 피쳐는 두번째 디스크에 담겨져 있습니다.



스페셜 피쳐가 들어 있는 두번째 디스크입니다. 담당 PD가 HiVi (DVD 2.0이던가?)에 기고한 내용을 보면 제작 기획에는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방송내용, 원작이 된 연극에 대한 내용, 관련 수사관 인터뷰 등이 들어 있었는데 (그리고 이런 것이 이번 에디션을 빛나게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지만) 모두 협조가 안된 이유로 빠졌습니다. 정말 아쉽게 됬죠.



이제 DVD 내용으로 들어가면, 우선 화질에 대해서는 (HD급 텔레씨네를 했다고 하니까) 무진장 기대를 했던 것에 비하면 쫌 아니올시다 입니다. 그렇다고 엉망인 것아 아니라 기대수준 대비 아쉽다는 것이고, 전반적으로는 매우 우수하다 할 수 있습니다.

보신분은 알겠지만 "살인의 추억"은 도입부와 마지막을 제외하고는 "블리치 바이패스"라는 기법을 사용해 모노토닉의 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거친고 낡은 듯한 느낌의 화면이 연속되지만 해상도는 매우 높아서 클로스업에 있어서는 압권이라 할 수 있는 화질을 자랑합니다. 말이 많은 수평선의 흔들림은 있지만, 그것이 흔히 이야기 되는대로 감상을 못할 수준은 아니란게 제 생각입니다. (실제로 외국의 근작 DVD에서도 이런 문제는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의 투명도도 매우 좋아 각각의 장면의 사실성을 느껴지게 합니다만, 제가 보기에 아쉬운 점은 이런 흔들림이 아니라 선명한 클로스업에 비해 원경에서 화면이 선명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DVD 화질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인 암부의 표현력은 밤장면에서도 제법 뚜렷하게 사물이 인식될 정도로 만족스러운 정도입니다.

비록 돌비 EX, DTS-ES를 지원하지만, DTS-ES는 디스크리트 방식이 아닌 매트릭스 방식으로 (국내의 장비로는 디스크리트 방식의 DTS-ES는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영화 자체가 5.1 채널이었음에도 새로 믹싱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스팩상의 장점을 느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야 2채널로 보았기 때문에 이런건 상관없죠) 어차피 블록 버스터가 아닌 영화기 때문에 싸운드가 크게 부각되는 장면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2채널로 들었을 때도 우수한 음질을 보여줍니다. 각각의 바람소리, 벌레소리, 빗소리 등 미묘한 소리의 디테일이 대화와 함께 잘 살아 있죠.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레퍼런스급의 DVD는 아니지만, 기획력, 패키징, 화질, 음질, 스페셜 피쳐 등에서 국내 DVD제작의 실력을 보여주는 DVD로 소장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MF[ME]

*영화 DVD화면의 캡쳐를 보여드리면서 언급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지만 귀챠니즘 때문에 걍 글만 올린점 (사진을 찍어 놓고 나서 DVD캡쳐를 하려다 보니 힘들어서^^) 양해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