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 이야기

[오디오]SOtM dDC-200 공제

by 만술[ME] 2009. 5. 7.
디지탈 쪽에 정평 있는 SOtM(솜 오디오)사운드포럼이 손을 잡고 관심가는 기기를 하나 공제한다고 합니다. 이름하야 dDC-200이란 제품인데 한마디로 32bit DDC(digital to digital converter)와 DAC를 합쳐놓은 장비인데 개인적으로 기대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SOtM이 디지탈 처리기술에서는 상당히 실력이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일반적인 오디오 없체들은 튜닝이라든가 하는 쪽에서는 잘하는데 신기술이나 디지탈 기술쪽은 아무래도 믿음직 하지 못했던게 사실인데, 솜 오디오는 이 디지탈쪽에 강점이 있으면서도 오디오쪽에도 강력한 능력이 있는 듯보입니다.

여기에 사운드 포럼에서 문도르프 등을 이용한 튜닝 버전을 만드는데 일반적인 경우라면 문도르프 등의 부품이 들어가면 소리가 좋아지는 착각이라도 들게 마련이죠^^. 그리고 아날로그나 전원부쪽에 튜닝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런 업글은 확실히 효과가 있을 듯 합니다.

소니의 999ES를 소스기기로 사용하면서 늘 의심스러웠던 것은 트랜스포트로서의 기능 보다는 DAC의 성능이었습니다. 해서 적당한 DAC를 달아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늘 해왔었는데 최근에 PCFi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아무래도 PCFi에도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DAC가 없을까 생각해 왔었습니다. (최근 저렴한 가격에 이쪽에서 부각을 받는 제품들이 몇몇 있죠)

헌데 솜오디오의 dDC-200은 아예 디지탈-디지탈 컨버팅을 지원하고, USB입력도 지원하는데다가 솜의 기존 제품이 PCFi에서도 정평이 있었기에 그야말로 적당한 제품이 되었죠. 중저가의 CDP나 컴퓨터를 통한 음악재생은 대충 DAC만 달아줘도 음질이 향상되게 마련인데 DD컨버팅까지 32bit로 처리해서 아날로그로 변환한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이런저런 단자들도 요긴합니다. 그야말로 다양한 디지탈 입력과 출력, 그리고 아날로그 출력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별도의 워드클락을 입력 받을 수 있고 dts 같은 압축 포맷을 위한 바이패스 기능도 있습니다. 샷시도 마음에 드는게 기존의 SOtM제품들 처럼 아담한 싸이즈가 아닌 일반 오디오 싸이즈라 합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너무 작으면 좀 본전 생각이 나죠^^.

사실, 오디오에 대해 이런 저런 "말"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들어보는게 최고죠. 이번주말 시청회도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양 등은 사운드포럼과 솜 오디오의 공제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