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 예술 - 공연

[음악]Gian Carlo Menotti : 1911-2007

by 만술[ME] 2007. 2. 8.
어릴적 아버님이 갖고 계시던 LP들을 뒤적이면서 제 흥미를 자극했던 음반들 중에 하나가 메노티(Gian Carlo Menotti )의 "아말과 밤의 방문자들" (Amahl and the Night Visitors)라는 오페라 음반이었습니다. 아마 아버님이 갖고 계시던 많지 않았던 오페라 음반들중의 하나, 그것도 베르디 같은 유명한 작곡가가 아닌 메노티라는 처음 들어보는 작곡가의 한장짜리 음반이었기 때문이었죠. (이 음반과 함께 제 주목을 받았던 다른 음반은 바버의 "바네사"를미트로플로스가 지휘한 음반이었죠)
어릴적 그렇게 알게 되었던 메노티가 지난 1일 9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작품활동을 보면 그야말로 20세기의 오페라 작곡가라 할 수 있었는데, "아말과 밤의 방문객"외에도 "블리커 거리의 성자" 등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이런 저런 음악제를 만들기도 했구요.

메노티의 가장 잘 알려진 오페라라 할 수 있는, 그리고 저와의연결고리인 "아말과 밤의 방문객"은 미국 NBC TV를 위해 작곡된 특이한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그야 말로 TV의 위력을 과시하는 순수하게 TV를 위한 오페라였던 것이죠.제목으로 짐작하시듯크리스마스를 위한 오페라로51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방송 되었습니다. 취지는 어린이를 위한 오페라지만 어른들이 즐기기에도 좋죠.

위 자켓을 보면 살짝 눈치를 채시겠지만음반은 당일 방송된 바로 그 녹음은 아니고 오리지널 캐스트를 이용해서 며칠 뒤에 녹음된 것입니다. 물론, TV에서 처럼 작곡자인 메노티가 지휘를 했구요. 특성상 이런 저런 경로로 많이 공연되는 이 오페라에 있어 오리지널 캐스팅 음반은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결정반으로 군림하고 있죠.
RIP : Gian Carlo Menotti : 1911-2007
M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