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 이야기

[오디오]LS 3/5a 새로운 버전 V2

by 만술[ME] 2006. 3. 14.
제가 한때 (솔직히 금전적인 문제로) 애지중지 하던 스피커 중에 LS 3/5a가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희대의 명기로 추앙 받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과평가된 대표적인 스피커로 치부되기도 합니다만 그 묘한 "매력"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오디오 매니아들이 공감하고 있는 스피커죠.

무려 6만조 이상이 팔렸다고 하는 그 3/5a가 35년만에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나왔습니다.


유럽의방송장비 취급회사인 Stirling Broadcast company는 그간 3/5a를 수리하왔었는데, 로저스사가 파산함에 따라 그 부품을 인수하고 직접 제작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드라이버 유닛들이 재고가 없어진 상태에서 대안은 새로운 버전이었죠. 따라서 LS 3/5a V2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물론 고유명인 LS 3/5a를 사용하기 위해 BBC로부터 라이센스를 얻었다고 합니다.



우선 외형에서 보면 기존 3/5a와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그릴을 떼어내고 보아도 깔끔한 느낌이 강화된 것 이외에는 달라진 점도 없어 보이고요.



재질은 아래 사진처럼 다양한 마감을 제공해서 인테리어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3/5a는 조금 짙은 색상이 어울리는 듯하더군요.





기본적인 사양을 보면

System type 2-Way 밀폐형

Frequency response 78Hz ~ 20kHz +/- 3dB
Sensitivity 83dB for 2.83V @ 1m
Nominal Impedance11ohm
Bass/Midrange driver Stirling SB4424 computer matched
Tweeter Stirling SB4428 computer matched
CrossoverStirling SuperSpec V2, bi-wireable
Dimensions 302 x 188 x 168 (HWD)
Weight 4.9kg

보시면 기본적인 스펙이 많이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재생대역이 아주 조금 내려갔고, 음압이약간 울리기 쉽게 되었다는 점이눈에 띕니다. 허나 유닛의 구성은 많이 달라졌는데, 부품이 더이상 생산이 되지 않음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이겠죠. 트위터는 시어스의 트위터를 튜닝했다고 하며, 미드/베이스는 KEF의 유닛을 튜닝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 튜닝은 가능한 오리지널의 음색에 유사하게 만든 것이지요.



기존의 버전이 싱글 와이어링과바이 와이어링을 지원했다면 이번 V2는바이 와이어링만을 지원합니다. 물론 싱글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은 없구요. 바인딩 포스트도 오리지널에 비해 고급화된 것이 역력하네요.



지금 하이파이 클럽(
www.hificlub.co.kr)에서는 예약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일반 버전이 168만원, 리미티드 버전이 188만원에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15% 할인된 가격이라 하니 이정도 스펙의 스피커 치고는 꽤 고가인 샘이죠.

과연 구입할 메리트가 있는가? 개인적으로는 "글쎄요"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3/5a가 매력적인 스피커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건 지금 책정된 가격 보다 훨씬 아랫 가격일 때 이야기죠. 기존 버전중 상태 좋은 녀석이라면그리고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하나쯤 서브로 가지고 있으면서 듣고 싶은 마음은 있습니다만 이정도 가격에 신품을 구입할 마음은 안들 것 같습니다. 이 정도의가격의 2웨이라면 상태 좋은 중고로더 매력적인 대안들이 있기 때문이죠.

관심있으신 분들은 하이파이 클럽(
www.hificlub.co.kr)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MF[ME]

*모든 사진은 하이파이클럽에서 가져온 것으로 모든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댓글